, 규격화
핵심자아 존재
자의식적 조작
- 사회적 맥락과 연관
> 인터넷이 육체와 정신을 이분법화? 육체의 중요성 여전히↑
> 사진이 사람을 대신 -> 육체의 변화, 외모를 극도로 의식, 언어적 측면 역시 중요
> 프로필의 획일성 탈피 (일반적인 프로필: 문화적 답안 -> 획일적, 규격화, 사물화)
문화는 ‘경제적 토대에 의해 파생되는 단순한 효과’이며 계급투쟁에 이용돼야 할 영역만을 의미했다. 리처드 호가트는 ‘영문학파와 현대사회’라는 강연에서 본 연구소를 정식으로 창시하면서 연구소의 연구방향을 첫째 역사적·철학적 방법, 둘째 사회학적 방법, 셋째 문학비평적 방법이라고 하
하려는 개인적인 심리가 작용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사생 팬들은 특정 연예인에 대한 집착이나 스토킹이 심할수록 그들의 사회생활이나 관계, 역할 수행에 있어서 문제점과 심리적인 불안감을 드러낼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에 사회학적으로 연구, 분석 해 볼만한 필요가 있다 생각하였다.
사회학을 창시한 사회학자
사회학의 구조가 아닌 인간들의 상호작용 행위를 연구해야 한다고 위와 같이 주장한 학자는 막스 베버이다. 막스 베버는 19세기 후반기부터 20세기 초에 걸치는 시대에 활동한 독일의 저명한 사회과학자이자 사상가이다. 그는 정치, 경제, 사회, 역사, 종교 등 학문과 문화
자본주의의 발생, 정치적 혁명과 민주주의의 부상(浮上), 윤리적 혁명과 개인의 자기 확충가치를 지닌 도덕적 개인주의가 발전하고 있었다.
바로 이러한 역사적 경험을 기초로 서양은 근대화를 열어가고 있었다. 이러한 변환과정에서 오늘날까지도 서양의 사회적 틀과 문화적 자기인식을 이루는 기본
문화를 호흡하며 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화가 그 사회의 공기라면 삶은 그것의 호흡인 셈이다.
사회가 있는 곳에는 반드시 문화가 있다. 서구사회에는 서구문화, 한국사회에는 한국문화, 각 지역사회에는 각 지역의 문화, 자본주의 사회에는 자본주의문화, 대학사회에는 대학문화, 청소년 사회에
사회학적 의미를 가질 수 있다.
2. 유교자본주의
1) 유교자본주의론 발생 배경
유교자본주의란 유교와 경제 발전에 대해 긍정적인 인과관계를 설정하는 견해이다. 유교자본주의는 1960, 70년대 일본을 비롯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의 비약적인 경제발전을 유교문화권이라는 공통점
문화
위계서열, 연공서열화
형식과 절차만을 중시→ 목적 전치현상 목적 전치 현상 : 지나치게 규약과 절차를 중시해 목표보다는 수단과 절차에 치중하는 현상
업무의 문서화, 표준화 → 조직의 안정성
인간소외현상 인간 소외 : 인간을 주체가 아닌 주어진 규약과 절차만을 따르는 형식화된 객체